> 커뮤니티 > 언론보도
언론보도
6월이 되면서 야외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로 인한 스포츠손상의 발생이 늘고 있는데 그 중 흔한 부위가 바로 어깨이다. 어깨는 우리 몸에서 가장 많이 움직이는 관절이기 때문에 손상이 발생하기 쉽다. 스포츠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스포츠 손상에 의한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처럼 여러 어깨통증을 일으키는 질환 가운데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회전 근개 손상을 들 수 있다. 어깨 관절을 지탱하고 움직이게 하는 것은 바로 어깨 뼈에 부착되어 있는 회전근개라고 부르는 어깨 힘줄들이다.
이 회전 근개에 손상이 발생할 경우 그것을 회전 근개 파열이라고 부르는데, 정형외과전문의 마디랑정형외과 이남규 원장은 "아픈 어깨 쪽으로 누워서 잠을 자기가 매우 힘들어 지고, 쉬고 있거나 잠을 잘 때 또한 머리를 감거나 어깨 위의 물건을 집기가 힘들어지고 일상생활의 가벼운 동작이나 운동에서도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고 설명했다.과거에는 회전 근개 파열은 60대 이상의 노년층 환자에게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 골프, 테니스, 헬스 등으로 인해 어깨에 무리가 가는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함에 따라 50대, 심지어 40대에게서도 많이 볼 수 있는 질환이 되었다. 전 근개 파열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피로누적과, 자세의 문제, 노령화, 무리한 운동 등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회전 근개 파열은 무엇보다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다. 자칫 치료를 미루다 어깨 힘줄이 완전히 끊어지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어깨통증이 나타난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 이를 빠르게 해결하는 것이 좋다.
도곡동정형외과 마디랑 정형외과 이남규 원장은 "회전 근개 파열, 오십견 등의 대부분의 어깨 질환들은 대개 야간 통증이 매우 심한 양상을 보이는데 이를 무시하게 되면 만성어깨통증질환이 될 수 있다" 고 말하며 "최근 어깨 힘줄 파열에서 관절경 수술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회전 근개 손상은 무엇보다도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과도한 운동을 삼가며 운동을 하기 전 적절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만약 자신이 회전 근개 파열 증상이 느껴진다면 그 즉시 내원하여 이를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